본문 바로가기
방사선종양학과 전공의를 위한 물리학

방사선 종양학과 물리학

by medical physicist 2019. 12. 18.

방사선 종양학(Radiation Oncology)과 물리학(Physics)


방사선 종양학은 기본적으로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방사선을 이용한다는 특성 때문에 다른 의학 분야들과는 조금 다르게 물리학 또는 공학(주로 원자력 공학)에 대한 어느 정도 깊이있는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예를 들자면, 방사성동위원소의 경우 기본적인 원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방사선 치료에 사용되는 장비에서 어떤 방식으로 방사선(X-ray)이 만들어지는 지 알기 위해서 높은 에너지로 가속된 전자(electron)가 원자 번호가 높은 물질과 만나면 어떤 반응을 하는지 알아야하고, 인체 흡수선량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광자(photon)가 물질들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interaction)하는 지를 알아야합니다. 또한 방사선 작업 종사자로서의 기본적인 안전을 위해 차폐와 안전관리에 대한 공학적인 이해가 필요하지요. 또한 물리적인 에너지의 전달(흡수선량)이 어떤 생물학적인 반응을 발생시키는지를 고려해야 하기에 생물학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보면 진정한 융합학문이라고 할 수 있지요. 


상황이 이러하다보니, 방사선종양학과 일년차 전공의 분들(학부에서 물리학을 전공하였거나 평소 물리학에 관심이 많아서 상당한 수준의 물리학을 공부하지 않았던) 입장에서는 관련된 물리학적 지식들이 다소 뜬구름 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 뜬구름 잡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방사선종양학과 전공의를 위한 물리학"이라는 주제로 시간나는 대로, 생각나는 대로 끄적여볼까 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의문점이 있는 경우, 혹은 정확하지 않은 내용이 있는 경우에, 긍정적인 피드백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셔도 되고, 메일을 보내주셔도 됩니다. 


덧붙임) 사실 물리학을 전공한 사람들이 구분하는 물리분야는 일반적으로 입자물리학, 핵물리학, 광학, 고체물리학, 통계물리학 등이 있는데요, "의학물리(Medical Physics)"라고 하면 다소 낯설은 물리학 분야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에게는 방사선 종양학에 대한 소개가 될 수도 있겠군요. 


  

댓글